Have to와 must의 차이

Have to와 must는, 사전상의 기본적 의미는 같으나, 몇 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1.둘 다 뒤에 동사원형을 취하며, ‘~해야 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지만, must는 문어적이고 have to는 좀 더 구어적이다. 따라서, 일반 대화에서는 어감이 너무 강한 must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2. Have to의 to는 to-부정사의 형태이므로 동사원형을 취하는 것이고, must는 조동사이기 때문에 동사원형을 취하는 것이다.

3. Have to의 have는 조동사가 아니므로 주어의 수나 시제에 따른 활용이 일어난다. 그러나 must는 조동사로 형태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현재의 의미로만 사용되며, 다른 조동사와 함께 쓰일 수 없다. 그로므로 과거의 의미 ‘~해야 했다’나 미래의 ‘~해야 할 것이다’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had to 또는 will have to를 써야 한다.

ex)

<현재>   I have to go now.         I must go now.   (나 지금 가야해.)

<3인칭 현재>   She has to go now.       She must go now.   (그녀는 지금 가야해.)

<과거>   They had to go.                         X              (그들은 가야 했다.)

<미래>   He will have to go.                     X              (그는 가야 할 것이다.)

4. 이 두 표현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부정의 형태를 만드는 방법이 다르고(일반동사의 부정형과 조동사의 부정형의 차이), 부정을 했을 때 그 의미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것이다.

ex)

Have to의 부정: don’t have to   (~할 필요없다)  (청자가 할지 안할지를 선택할 수 있음.)

Must의 부정: must not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선택의 여지없이 해선 안됨.)

You don’t have to call me.  (꼭 전화 안해도 괜찮아.)   You must not call me. (절대 전화하지 마.)

We don’t have to help people, but we must not harm any of them.  (우리가 사람들을 도울 필요는 없지만, 누군가를 해치는 건 절대 안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