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역대 최다 음악영화로 8월 8일~13일

8 8일부터 13일까지 6일간 펼쳐질 음악영화축제의 , 15 제천국제음악영화제(주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주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집행위원회) 영화제를 한달 앞둔 7 8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상영 영화와 음악 프로그램을 최초 공개했다. 올해는 개막작 <자메이카의 소울: 이나 야드> 비롯, 36개국 126(·장편 54, 단편 72) 음악영화와 레게 같은 평화(스컬 & 하하), 헤이즈, 휘성, 선우정아 30여개 팀의 공연이 관객들을 만난다. 특히 한국 음악영화 100년을 맞아 한국의 굵직한 음악 영화들을 되돌아보는 특별 세션을 마련하고, 공연 장소를 다양화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15 제천국제음악영화제, 8 섹션 36개국 126편의 음악영화 상영

15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는 8 섹션 36개국 126편의 음악영화가 상영된다. 지난해 116편의 상영편수보다 소폭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다 작품을 선보인다.

15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개막작은 <자메이카의 소울: 이나 야드> <한니발 라이징>, <진주 귀걸이를 소녀> 등의 작품으로 주목받은 피터 웨버 감독의 다큐멘터리이다. 작품은 자메이카 레게 음악의 전설적인 연주자들에 대한 다큐멘터리로 레게 음악과 그들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자메이카의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펼쳐진다.

국제경쟁부문인세계 음악영화의 흐름섹션에서는탱고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피아졸라의 삶을 담은 <탱고의 아버지 아스토르 피아졸라>, 레드 제플린의 기타리스트 지미 페이지의 모든 연주를 따라 하고자 일본인 기타리스트의 이야기 <지미 페이지 따라하기>, 인도네시아의 펑크 커뮤니티라는 독특한 소재를 다룬 <펑크족의 > 3편의 다큐멘터리와 인도 타악기 연주자의 이야기를 담은 <리듬은 어디에나>, 작곡가 하챠투리안의 걸작칼춤 작곡 과정을 극화한 <하챠투리안의 칼춤>, 일본 동요 작곡가의 이야기를 담은 <오래된 >, 아코디언 연주자인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을 그린 <아코디언 연주가의 아들> 4편의 드라마가 상영된다. 7편의 작품 심사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롯데 어워드와 한화 2천만원의 상금을 받게 되며 폐막작으로 상영된다.

한국영화 100, 시대의 노래 섹션 한국영화 100년을 맞아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한국영화 100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특별 섹션이다. 한국 음악영화사에 중요한 작품들로 꼽히는 <별들의 고향>, <고래사냥>, <서편제>, <가요반세기> <라디오스타> 6편의 작품을 특별 상영한다.

Image courtesy of JIMFF

15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는 올해 2 세상을 떠난 류장하 감독의 추모상영이한국 영화의 오늘섹션을 통해 진행된다. 류장하 감독은 2004 영화 <꽃피는 봄이 오면>으로 데뷔, 이후 <순정만화>, <뷰티플 마인드> 아름답고 잔잔한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어 왔다. 지난해 14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 상영되었으며 류장하 감독의 유작이 <뷰티플 마인드> 비롯한 류장하 감독의 대표작 상영과 특별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류장하 감독의 <뷰티플 마인드>

시네마 콘서트형식으로 소개되는 <꼭두 이야기> 국립국악원의 공연 공연 [꼭두](연출: 김태용, 음악: 방준석) 영화화한 작품으로 따뜻한 가족 이야기와 그리운 사람을 떠나보내는 과정을 우리의 전통문화와 음악, 무용으로 표현해 작품이다. 시네마 콘서트섹션에서는 1927 구소련에서 제작된 코미디 <이기주의자> 1917 폴란드에서 만들어진 멜로 영화 <폴란드 무용수> 폴란드 무성영화 전문 연주자 마르친 푸칼룩의 연주와 함께 상영한다.

Image Viva la VIda courtesy of JIMFF

다큐멘터리 섹션뮤직 사이트에서는 재즈와 레게 음악을 대표하는 레이블, 블루 노트 레코드와 트로젠 레코드의 이야기를 담은 <블루 노트 레코드> <레게의 산실 트로젠 레코드>뿐만 아니라 에릭 클랩튼과 마일즈 데이비스 다양한 장르를 대표하는 위대한 음악가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들이 상영된다.

음악이나 음악가를 소재로 다룬 다양한 장르 영화를 상영하는시네 심포니에서는 노르웨이에서 열리는 메탈 페스티벌에 참가하려는 핀란드의 메탈밴드 여행기 <핀란드 메탈밴드>, 구동독에서 활동했던 가수의 전기 영화 <동독의 광부 가수 군더만>, 베이커의 미스터리한 죽음을 다룬 < 베이커의 마지막 순간들> 다양한 장르와 소재의 음악영화를 만나볼 있다.

blank
Haps Staff
Is there something you'd like to see featured in Haps? Drop us a line: info@hapskorea.com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wice-weekly updates to your inbox

The Latest

Fall Family Festival is Coming to ISB on October 19

International School of Busan (ISB) will host its annual “Fall Family Festival”, on Saturday, October 19, 2019, from 10 am to 2 pm. This fund-raising event is also open to all members of the Busan public.
Busan
moderate rain
15.4 ° C
16 °
15 °
93 %
3.6kmh
90 %
Fri
16 °
Sat
20 °
Sun
20 °
Mon
20 °
Tue
19 °

Dine & Drink

Travel